스킵네비게이션

PNU 포커스

「2024 PNU 대학원 FAIR」 개최 대학원 연구 역량 공유, 지역 인재 유치, 시민과도 어울림 한마당

작성자 홍보실 / [홍보실] 작성일자 2024-09-25 조회 162
부제목 대학원 연구 역량 공유, 지역 인재 유치, 시민과도 어울림 한마당

'「2024 PNU 대학원 FAIR」 개최'


부산대는 풍성한 가을을 맞아 대학원 및 대학원학생회가 주관하는 학술과 축제가 융합된 「2024 PNU 대학원 FAIR(부제: 태어난 김에 석박사까지)」 행사를 처음 마련해, 9월 23일과 24일 이틀간 교내 시월광장과 대학본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.


부산대 대학원은 국가와 지역의 산업 및 사회 모든 분야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의 핵심으로 기능하고 있다. 특히,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집중화 등으로 지역 대학원이 쇠퇴하고 있는 어려운 현실에서도 경쟁력 강화에 나서, 정부의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사업에서 서울대학교에 이어 전국 대학 중 2위로 많은 39개 교육연구단(팀)을 운영해 연차평가 결과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‘A등급’을 획득했다.


부산대에서 수행하고 있는 이공계 및 인문·사회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 분야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이번 대학원 FAIR 행사를 통해 학부생에게는 학업을 재설계하고, 대학원생에게는 타 분야 연구를 공유하고 융합하는 기회를 제공했다. 또한 연구자를 꿈꾸는 지역의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에게도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직접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.


‘대학원 축제’ 형태로 처음 열린 이번 「2024 PNU 대학원 FAIR」 행사는 전문 학술대회에 버금가는 학술 및 연구 프로그램과 더불어, 재미있는 축제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구성해 부산대 학부생과 대학원생은 물론 타 대학 학생들과 시민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준비했다.


학술 프로그램으로는 교수 토크 콘서트, 과학 커뮤니케이터 ‘궤도’의 토크 콘서트와 과학 영화제, 연구실 및 학과 연구 성과 홍보 부스, 포스터 스트리트, 대학원생 연구 자랑대회 등을 진행했다. 이와 함께, 부산대 예술대 밴드 동아리 공연, 미니 체육대회, 푸드트럭 등 축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학술과 축제가 풍성하게 어우러지는 행사가 됐다.


* 사진: 2024 PNU 대학원 FAIR 개최 모습.